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Tomcat 루트 폴더 변경

by 이청춘아 2013. 5. 27.

톰캣 설치시 localhost는 경로  C:\tomcat6\webapp\ROOT 를 기본으로 한다. 이를 수정 및 확장하여 활용 할 수 있도록 Host, Context에 따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는데, 일단 톰캣의 루트폴더를 특정 폴더로 변경하는 내용을 정리한다.


1. server.xml 파일 확인

- C:\tomcat6\conf\server.xml

위 경로의 파일을 텍스트에디터로 열어보면 아래와 같다. 일단 보기 쉽게 <Host>와 </Host>사이의 주석부분은 제거한다.




2. 톰캣 루트 폴더를 C:\website\ROOT 폴더 생성 및 기초파일 복사

    • 좍측 상단 - 기본 루트폴더
    • 우측 하단 - 새롭게 만들 루트폴더
2.1 우측 하단과 같이 폴더를 생성하고 기존 루트폴더에서 manager 폴더를 복사해 붙여 넣는다.  
2.2 새로 만든 C:\website\ROOT에 간단한 index.html 파일을 생성해 두자.




3. Host 설정하기

아래와 같이 주석을 제거하고 HOST의 appBase를 c:\website로 변경하였다.
<Host>와 </Host>사이에 <Context>를 입력하지 않으면 {appBase}/ROOT 를 기본 폴더로 설정한다.
관련 내용은 차후 정리하기로 한다.


<host name="localhost" appbase="C:\website" unpackwars="true" autodeploy="true" mlvalidation="false" xmlnamespaceaware="false">
</host>




4. 톰캣 구동

위 변동사항에 대해서 모두 저장하고 톰캣을 실행 설정여부를 확인해보자.

이상없이 톰캣이 구동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



5. 웹페이지 접근 확인

http://localhost:8080 으로 접속시 새롭게 설정한 경로의 웹페이지가 호출되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



댓글